문과 : “수학II”, “확률과 통계”, “미적분I”
문과 |
변화 이전 단원명 |
변화 이전 출제 문항수 |
변화 이후 출제 문항수 |
특징 |
수학II (10문항) |
집합과 명제 |
0 |
2 |
새로 시험범위에 들어감. |
함수 |
0 |
3 |
새로 시험범위에 들어감. | |
행렬과 그래프 |
4 |
0 |
교과과정에서 없어짐. | |
지수함수와 로그함수 |
5 |
2 |
함수 관련 내용 삭제, 지표가수 삭제로 내용 대폭 감소, 출제 문항수 대폭 감소 | |
수열 |
3 |
3 |
계차수열 삭제,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의 일반항 구하기 삭제로 고난도 문제 중심의 변화 가능 | |
미적분I (10문항) |
수열의 극한 |
3 |
2 |
출제 문항수 축소 예상 |
함수의 극한과 연속 |
3 |
2 |
출제 문항수 축소 예상 | |
다항함수의 미분법 |
3 |
3 |
평균값의 정리 추가, 내용 변화 거의 없음 | |
다항함수의 적분법 |
3 |
3 |
내용 변화 없음 | |
확률과 통계 (10문항) |
순열과 조합 |
0~1 |
3 |
출제 문항수 대폭 증가 및 최고난이도 문제 출제 예상 |
확률 |
2~3 |
3 |
내용 변화는 거의 없지만, 일일이 세는 확률 문제의 출제 가능성 대두 및 출제 문항수 소폭 증가 예상 | |
통계 |
3 |
4 |
모비율의 추정 추가, 하지만, 내용 변화는 거의 없음. 출제 문항수 소폭 증가 예상 |
이과 : “미적분 II”, “기하와 벡터”, “확률과 통계”
이과 |
변화 이전 단원명 |
변화 이전 출제 문항수 |
변화 이후 출제 문항수 |
특징 |
미적분II (10문항) |
행렬과 그래프 |
2 |
0 |
교과과정에서 없어짐 |
지수함수와 로그함수 |
2 |
2 |
단원의 이름은 그대로 이지만, 내용이 대폭 변함 | |
수열 |
2 |
0 |
수학II 내용으로 이과 시험범위에서 없어짐. | |
수열의 극한 |
1 |
0 |
미적분I 내용으로 이과 시험범위에서 없어짐. | |
방정식과 부등식 |
2 |
0 |
교과과정에서 없어짐. | |
삼각함수 |
2 |
2 |
삼각함수 공식의 대폭 삭제로 이전 교과과정의 기출문제중에서 불필요한 문제가 대폭 발생 | |
함수의 극한과 연속 |
2 |
0 |
미적분I 내용으로 이과 시험범위에서 없어짐. | |
미분법 |
2 |
3 |
다항함수 관련 내용은 출제될 수 없음. 다항함수 관련 2011학년도까지의 기출문제가 쓸데 없어짐. 2012학년도 이후 미분법, 적분법의 출제 경향 유지, 출제 문항수 증가 및 고난도 문제 출제 예상 | |
적분법 |
2 |
3 | ||
기하와 벡터 (10문항) |
일차변환과 행렬 |
2 |
0 |
교과과정에서 없어짐 |
이차곡선 |
2 |
3 |
이차곡선의 정의 내용은 유지되지만, 이차곡선과 직선의 관계는 삭제, 음함수의 미분법은 추가 | |
공간도형과 공간좌표 |
2 |
7 |
벡터 단원이 “평면벡터”와 “공간벡터”로 분리되고, 기존의 공간도형과 공간좌표는 “공간벡터”에 포함되면서 많은 내용이 추가되고, 문항수 대폭 증가 및 최고난이도 문제 출제 예상 | |
벡터 |
2 | |||
확률과 통계 (10문항) |
순열과 조합 |
0~1 |
3 |
출제 문항수 대폭 증가 및 고난도 문제 출제 예상 |
확률 |
2~3 |
3 |
내용 변화는 거의 없지만, 일일이 세는 확률 문제 출제 가능성 대두 및 출제 문항수 소폭 증가 예상 | |
통계 |
3 |
4 |
내용 변화는 거의 없음. 출제 문항수 소폭 증가 예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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